폭스바겐 ID3(ID.3) 사전계약, 9월 인도(유럽)
안녕하세요. 자동차와 전자제품을 좋아하는 닥다이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차량, 전기차는
폭스바겐의 차세대 전기차,
폭스바겐 ID3(ID.3)입니다.
연초 전기차 포스팅에서 안내했듯이,
올해 하반기가 되면서 각 자동차 브랜드에서 전기차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최근 프랑스 전기차 하반기 출시 소식으로
르노 조에, 푸조 e-208, e-2008,
시트로엥 e-C4, DS 3 크로스백 이텐스
공개 및 출시 소식을 포스팅했습니다.
폭스바겐 ID3는 6월 17일부터
유럽 내 국가에서 한정판 예약을 시작했고,
7월 20일부터 본격 사전 예약을 시작하여
9월 초부터 인도할 계획입니다.
한정판은 폭스바겐 ID3 퍼스트 에디션입니다.
폭스바겐 ID3(ID.3)는 테슬라 모델처럼
전기차만을 위해 설계된 순수 전기차입니다.
긴 주행거리로 우리나라 및 세계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코나 일렉트릭은
좋은 전기차지만, 전기차를 위해
탄생한 플랫폼이 아니고 내연기관과
공유하는 플랫폼이라 공간 활용이 최적의 상태는 아닙니다.
순수 전기차는 개발 단계부터
전기차만을 목적으로 계획하기 때문에
전기차에 최적화되어 공간 활용성이 좋아
실내 공간을 넓게 만들 수 있습니다.
폭스바겐 ID3는 차세대 MEB 플랫폼에서 처음 제작된 전기차입니다.
폭스바겐 ID3(ID.3) 한눈에 봐도 전기차임을
알 수 있도록 폭스바겐 기존 차량과 차별화된
새로운 전기차만의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폭스바겐 ID3 차량 크기는 소형차지만,
순수 전기차로 제작되었기에 실내공간은 중형차 수준입니다.
폭스바겐 관계자에 따르면
“전기차가 획기적으로 발전할 것에 확신이 있다.
ID.3의 상품 구성에 따라 패밀리, 스타일, 테크와
라이프라는 단어에서도 이미 알 수 있듯이
ID.3는 매력적인 가격에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차량으로써 탄소배출이 전혀 없는
차량을 만들어 내는 비전을 실현시켰다” 고 합니다.
위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가격도 경쟁력 있게
나와서 예전에 큰 인기를 끌었던
폭스바겐 골프와 같이 가격 접근성이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0 폭스바겐 ID3(ID.3)의 외관 디자인을
살펴보면, 전기차답게 미래지향적입니다.
폭스바겐 ID3(ID.3)의 디자인 콘셉트는
'빛은 미래의 크롬이다'라고 하는데,
그래서 LED 헤드램프는 위 사진에서 보이듯이
가운데 폭스바겐 로고까지 이어집니다.
원래는 크롬이 자리할 자리에 디자인 콘셉트처럼
빛이 자리하여 전기차의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표현했습니다.
전기차이기 때문에 그릴은 없습니다.
순수 전기차답게 짧은 오버행과 긴 축거는
차체가 실제보다 길어 보이게 합니다.
트렁크 리드는 검은색 글라스로 되어 투톤의 느낌을 줍니다.
리어 스포일러는 공거 저항을 줄이기 위해 크게 제작된 것 같습니다.
LED 테일램프는 가늘게 제작되어
차량이 둔해 보이지 않고 날렵해 보입니다.
2020 폭스바겐 ID3(ID.3)의 실내 디자인을
살펴보면, 전기차스럽게 뭔가 허전한 느낌입니다.
중앙에는 10인치 터치스크린이 있고,
차량 정보 및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차량의 많은 기능을 조작할 수 있는
스티어링 휠에는 많은 버튼이 보입니다.
그 외에 '헬로 ID'라는 음성명령을 통해 제어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송풍구와 앰비언트 라이트,
스피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계기판과 중앙 터치스크린 및
다양한 버튼들은 운전자가 쉽게 사용하도록
직관적으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폭스바겐 ID3(ID.3)의 파워트레인은
세 가지 배터리 옵션을 제공합니다.
45 kWh, 58 kWh, 77 kWh의 배터리 용량이 있습니다.
1. 45 kWh 배터리 모델은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28kg.m, 제로백 8초,
주행거리 WLTP 기준 330km입니다.
2. 58 kWh 배터리 모델은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31.6kg.m, 제로백 7초,
주행거리 WLTP 기준 420km입니다.
3. 77 kWh 배터리 모델은 최고출력 272마력,
최대토크 40.8kg.m, 제로백 5.5초,
주행거리 WLTP 기준 550km입니다.
폭스바겐 ID3의 편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리어 뷰 카메라
2. 어댑티드 크루즈 컨트롤
3. 차선 유지 시스템
4. 차선 변경 보조 시스템
5.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
6. 라이트 어시스트
7. ID.light 인테리어
8. 긴급 제동 어시스트
폭스바겐 ID3(ID.3)의 가격은 기본 모델 기준
27500파운드로 출시되어 우리나라 돈으로
약 4100만 원으로 전기차 보조금 국가 보조금과
지자체 전기차 보조금을 포함하면 기본 모델의
경우 2천만 원 후반대에 구입이 가능할 수도 있겠습니다.
폭스바겐 ID3(ID.3)의 제원 및 성능은 아래 표를 참고 바랍니다.
폭스바겐 ID3(ID.3) | 45kWh | 58kWh | 77kWh |
구동 | 후륜 구동 | ||
배터리(kWh) | 리튬 이온(45) | 리튬 이온(58) | 리튬 이온(77) |
최대 출력(kw) | 136 | 204 | 272 |
최대 토크(kg.m) | 28 | 31.6 | 40.8 |
주행거리(km) - 한국 기준 | - | - | - |
주행거리(km) - WLTP 기준 | 330 | 420 | 550 |
제로백(초) | 8 | 7 | 5.5 |
최고 속도(km/h) | 160 | ||
복합 전비(km/kWh) | - | - | - |
전장(mm) | 4261 | ||
전폭(mm) | 1809 | ||
전고(mm) | 1552 | ||
축거(mm) | 2756 | ||
공차 중량(kg) | 1719 | - | - |
트렁크 용량(l) | 385 | ||
가격(파운드) | 27500 | - | - |
가격(만원)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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