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동차와 전자제품을
좋아하는 닥다이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벤츠 최초의 전기차
벤츠 EQC 400 차량의 디자인 및 제원,
성능, 기능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벤츠 EQC 400는 1억을 호가하는 차량,
전기차에 비해 다소 부족한 주행거리이지만,
외부, 내부 디자인 및 재질, 첨단 기능 등
모든 것이 현재 나와 있는 전기차 중에서도
완성도가 아주 높은 차입니다.
주행거리 외 치명적인 단점으로
전기차 보조금 지급 기준에 만족하지 못해
전기차 보조금을 못 받는다는 점이죠.
전기차 보조금을 받는다면
최소 1000만 원 이상을 할인받아서
1억 원대의 벤츠 EQC 400를
9000만 원대로 구매할 수 있는데,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없는 점이
정말 아쉬운 단점입니다.
그래서인지 모르겠지만
벤츠 EQC 400의 판매량은
생각보다 저조했습니다.
그래서 벤츠 EQC 400 ECU 프로그램을
개선하여 환경부 전기차 보조금 기준을
충족하여 인증을 받았습니다.
어떻게 개선되었는지에 앞서
환경부의 국내 '전기차 보급대상
평가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 차종은
상온에서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가
일반 승용 전기차는 120km,
초소형 전기차는 60km를 충족해야 합니다.
저온 주행 거리는 상온 주행거리의
70% 이상을 만족해야 합니다.
하지만 ECU 프로그램 개선 전의
벤츠 EQC 400 전기차의 상온 주행 거리는
309km로 기준점을 통과하지만,
저온 주행거리는 171km로 상온 주행거리의
약 55%로 기준점인 70%를 만족하지 못하여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에 선정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ECU 프로그램 개선을 통해
벤츠 EQC 400은 상온 주행거리 308.7km,
저온 주행거리 270.7km를 인증받았습니다.
상온 주행거리는 당연히 기준점 통과하였고,
저온 주행거리가 약 100km 개선되어
상온 주행거리의 약 87.7%로
저온 주행거리 기준도 만족하였습니다.
벤츠 EQC 400가 ECU 프로그램 개선으로
상온 주행거리와 저온 주행거리의
기준점을 인증받았지만,
바로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조건은 충족했지만 환경부에서
얼마를 지급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차량 가격과 주행거리,
연비 등 여러 요소를 종합하여
책정되는 것으로 올해 개편되었습니다.
벤츠 EQC 400과 비슷한 프리미엄 전기차로는
재규어 I-PACE가 있는데, 재규어 I-PACE와
비슷한 보조금이 책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연 벤츠 EQC 400 전기차 보조금이
얼마로 책정될지 궁금하네요.
많이 책정될수록 구매자는 더 낮은 가격으로
받을 수 있으니까요.
벤츠 EQC 400의 전기차 보조금이 책정된다면,
올 하반기는 정말 전기차 전쟁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올 하반기에 기대되는 전기차들이 많이 출시되기 때문입니다.
벤츠 EQC 400 전기차의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 기준 인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벤츠 EQC 400 전기차의 대표적인 기술과
디자인, 성능, 가격 등은 다음을 참고 바랍니다.
벤츠 EQC 400 | 제원 및 성능 |
구동 | 사륜 구동 |
배터리(kWh) | 리튬이온(80) |
최대 출력(kW) | 408 |
최대 토크(kg.m) | 77.4 |
주행거리(km) | 상온 : 308.7 / 저온 : 270.7 |
제로백(초) | 5.1 |
최고 속도(km/h) | 180 |
복합 전비(km/kWh) | 복합:3.2 / 도심:3.3 / 고속:3.1 |
전장(mm) | 4770 |
전폭(mm) | 1890 |
전고(mm) | 1629 |
축거(mm) | 2875 |
공차 중량(kg) | 2440 |
트렁크 용량(l) | 500 / 2열 폴딩시 1460 |
가격(만원) | 10360 ~ 109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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