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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자 소식

포터 전기차 보조금, 포터2 일렉트릭 가격 제원 성능

by 닥다이 2020. 8.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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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터2 일렉트릭 가격, 성능, 화물 전기차 보조금

안녕하세요. 닥다이입니다.

오늘은 대한민국 화물 소형 트럭의 독재자,

이차를 길에서 단 한 번이라도 못 본 사람은

없다는 포터차량전기차 버전인

포터2 일렉트릭과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소개합니다.

포터2 일렉트릭은 수도권 대기 관기 권역

대기질 개선의 특별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며 계획된 차량입니다.

2023년부터 운송업에 사용되는 디젤 차량은

기존에 등록된 차량을 제외하고는 신규 등록이 안됩니다.

그래서 2023년부터는 운송업에 사용하는

차량들이 포터2 일렉트릭이나 봉고3 LPG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포터2 일렉트릭의 완충 시 주행거리는 211km로

장거리 운송업에 적합한 차량은 아닙니다.

이 정도 주행거리라면 택배업에 적합한 차량이네요.

포터 2가 1톤 화물 트럭이고 최대 적재량이 1000kg인데, 포터 2 일렉트릭도 동일합니다.

포터2 일렉트릭의 차량 판매 가격은

스마트 스페셜 트림 4060만 원,

프리미엄 스페셜 트림 4274만 원입니다.

선택하는 옵션에 따라 가격은 더 오를 수 있습니다.

기존 포터2에 비하면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여기에 화물 전기차 보조금이 더해지면

제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금액이

소형 화물 전기차 보조금을 가장 많이 지원해 주는

경기도 광명시 기준 2880만 원을 지원받으면,

1180만 원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엄청나지 않나요? 천만 원 초반에 포터2 1톤 소형 화물 전기 트럭을 구매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전기차 보조금이 앞으로 계속 줄어들 것을 예상하면 정말 지금이 적기이지 않나 싶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에서 다루겠습니다.

포터2 일렉트릭의 외관 디자인을 살펴보면 기존 포터2와 동일합니다.

주간주행등이 적용된 4등식 클리어타입

헤드램프는 주 · 야간 주행 시

더욱 밝은 시야를 확보해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범퍼가드와 풀사이즈 휠커버는 모던한 이미지를 더해줍니다.

기존 외관과 적재공간도 그래도 포터2와

동일하고, 연료통 자리에 전기차 주행에

필요한 배터리를 위치시켰고, 운전석 뒤쪽에 충전구가 위치합니다.

가장 다른 부분이 전면 모습인데 차별화된

프론트 범퍼의 익스테리어를 적용하여 EV 트럭의 이미지 느낌을 줍니다.

포터 2 일렉트릭의 실내 디자인을 살펴보면 역시 기존 포터2와 동일합니다.

전기차 이미지에 부합하는 디지털 방식의

클러스터 외에도 최첨단 사양을 적용한 인테리어입니다.

기존의 수동적이고 아날로그적인 느낌에서

많이 개선되어 전기차답게 디지털적인 느낌을 줍니다.

3.5인치 TFT 클러스터, 8인치 내비게이션,

풀오토 에어컨, 자동변속기, 통풍시트

많은 편의 사양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존 승용에서 적용되었던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오토홀드, 버튼시동, 스마트키 등 대거 첨단 사양이 적용됐네요.

포터2 일렉트릭에는 운전 안전 보조 시스템

적용되어 안전성도 확보되어 기존과 다르게 스마트해졌습니다.

1. 차로 이탈 방지 보조

2. 운전자 주의 경고

3. 전방 충돌 방지 보조

4. 후방 주차 거리 경고

5. 운전석/동승석 에어백

 

포터2 일렉트릭의 파워트레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35kW 성능의 전기모터를 기반으로

최고마력 180마력, 최대토크 395Nm,

배터리 용량 58.8 kWh, 주행거리 211km,

최고속도 120km/h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포터2 일렉트릭의 차량 판매 가격은

스마트 스페셜 트림 4060만 원,

프리미엄 스페셜 트림 4274만 원입니다.

여기에 전기차 보조금의 국가 보조금은

소형 화물 전기차는 1800만 원을 지원해 줍니다.

지자체 전기차 보조금은 지역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800만 원 정도를 지원합니다.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받으면 경차 가격으로

소형 화물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네요.

전기차 보조금과 지역별 상세 전기차 보조금은

아래 내용 및 카테고리에서 지역 검색하여 참고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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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의 장점은 이게 전부가 아닙니다.

엔진오일, 미션오일을 주기적으로

교체할 필요가 없어 관리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전기차 혜택 등을 적용하면

일반 화물 트럭보다 좋다고 생각됩니다.

짧은 주행거리가 아쉽기는 하지만,

장거리 운송업을 하지 않는다면 최적의 선택이라 생각되네요.

 

포터2 일렉트릭의 제원 및 성능은 아래 표를 참고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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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터2 일렉트릭 제원 및 성능
구동 후륜 구동
배터리(kWh) 리튬 이온(78)
최대 출력(kw) 135(180마력)
최대 토크(Nm) 395
주행거리(km) - 한국 기준 211(고속도로 : 177, 도심 : 238)
제로백(초) -
최고 속도(km/h) 120
복합 전비(km/kWh) 3.1(고속도로 : 2.7, 도심 : 3.6)
전장(mm) 5105
전폭(mm) 1740
전고(mm) 1970
축거(mm) 2810
공차 중량(kg) 1970
적재함(장/폭/고)(mm) 2860/1630/355
충전시간 100kW 급속충전기 기준 54분 (0-80%)
7.2kW 완속충전기 기준 9시간30분
가격(만원) 스마트스페셜 : 4060
프리미엄 스페셜 : 4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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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6

  • 오렌지훈 2020.08.05 18:41 신고

    포터트럭도 전기차가 나오는군요
    잘 보고 공감하고 갑니다^^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

  • 영원파란 2020.08.06 17:06 신고

    포터 트럭 전기차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답글

  • 해영/이 2021.11.29 00:07

    ,심심치않게 길에서 만나게 되는 차여서 정보검색 통해 찾아와 뵙니다.

    한계는 분명하지만 제원을 참고해서 근거리 용도로 활용할만하군요. 제경우엔 출퇴근만한다는 가정하에 이틀에 한번 완충을 해주면 되는 조건이 되지만 집밥이 있다면 매일매일 보충하고 다음날의 일을 준비하면 150키로미터 전후의 하루 일과로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듯하네요.

    운전자 한사람만 태워도 2톤이 넘는 건 어쩔 수 없겠네요. 짐차니 짐차답게 묵직하게 끌어주는 힘으로 자영업자들에게 힘이 되어 주길 기대합니다.
    답글

    • 닥다이 2021.11.29 19:56 신고

      네 장거리용으로는 부적합하지만, 시내 배송으로 자영업자들에게 좋은 아이템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요즘같이 요소수 대란 일어나고 디젤차가 곧 서울 시내에서 주행이 못하게 될 것을 대비해서 좋은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