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동차와 전자제품을
좋아하는 닥다이입니다.
오늘은 국민 SUV인 쏘렌토 차량,
기아 자동차의 4세대 쏘렌토 MQ4를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쏘렌토 아빠들의 차, 30 ~ 40대 아버지,
어머니들이 가장 사랑하는 SUV이죠.
현대자동차의 산타페, 기아자동차의 쏘렌토.
하지만 기아자동차 쏘렌토가 더 많은 판매율과
인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쏘렌토가 이번에 3세대 쏘렌토가 끝나고,
풀체인지 되어 4세대 쏘렌토 MQ4가 출시됩니다.
여기에 더 큰 관심은 우리나라
국산 중형 SUV 최초로
하이브리드 SUV가 출시된다는 점이죠.
하지만, 정부 기준 미충족으로
세제 혜택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가격 변동이 불가피해지고,
21일 하이브리드 사전 계약은 취소됐고,
기존 하이브리드 예약 고객은
별도의 보상을 한다고 합니다.
디젤 차량은 그대로 사전 계약을
진행한다는 소식입니다.
4세대 쏘렌토 MQ4가 사전 계약이
작년 뉴 그렌져의 사전계약 대수를 넘어
국내 최초 최고 계약대수라 했지만,
아쉽게도, 하이브리드 세제 혜택 정부 기준을
통과하지 못하면서 그 기록은 무효화되었습니다.
그만큼 사람들의 관심이
친환경차에 다가왔다는 신호입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를 떠나서
4세대 쏘렌토 MQ4는 외부 /
내부 디자인뿐 아니라 내부 공간,
최초 습식 8단 변속기 등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어
많은 부분이 변화됩니다.
이번 쏘렌토가 풀체인지 소식이 들리고,
위장막 차량이 눈에 띄면서,
모두 텔루라이드 차량의 디자인을
따라갈 것이라고 했지만,
반은 맞고 반은 틀렸네요.
일단 전면 디자인은 기아 셀토스 디자인과 비슷합니다.
기아자동차는 이번 SUV 버전을
전면은 이런 디자인으로
이미지화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전 모델과 비교해보면,
그릴과 라이트 모두 변경됐습니다.
기아차 특유의 타이거 노즈 페이스를 유지하며
그릴 면적을 넓히고, 라이트와 연결하여
하나의 연결 구조처럼 보이는 형상을 갖췄습니다.
그리고 각을 강조하여,
남자들이 좋아할 느낌을 살렸습니다.
후면부는 텔루라이드 디자인과 비슷합니다.
전 모델이 각과 곡선의 부드러움이 공존했다면,
이번 4세대 쏘렌토 MQ4는 수직형의
이중 테일램프를 적용하여
강한 근육질 남성의 이미지를 각인했습니다.
예전 남자의 심장 모하비가 생각나는 차입니다.
실내는 더 고급스러워졌습니다.
요즘 현대 자동차, 기아 자동차
신형 차량에 적용되는 12.3인치 계기판과
10.25인치 디스플레이를
벤츠 와이드 콕핏 디스플레이처럼 적용하여
넓은 모니터처럼 조화를 이뤄
고급스러운 감성을 보여주고,
버튼 및 기능들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게 구성하였으며,
엠비언트 기능, 퀄링 가죽 시트
또한 고급스러움을 표현해 줍니다.
그리고 상하 방향을 분리한 듀얼 에어 벤트는
기아 외관 디자인과 조화하여 세로 감성을 더해줍니다.
기존보다 길어진 전장으로
내부 공간 또한 늘어났습니다.
안 그래도 중형 SUV 최고의 내부 공간을
자랑했는데, 더욱 더 넓어졌네요.
부츠형 기어장치를 없애고
요즘 문제 되는 버튼식 기어장치가 아닌
다이얼식 기어장치를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
4세대 쏘렌토 MQ4에는
국산 동급 최초로 적용되는 기술이 4가지가 있습니다.
1. 다중 충돌 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 처음 충돌 후 운전자가 정신을 잃어 운전 기능을 조작하지 못하여 2차 사고 방지를 위한 제동 시스템입니다.
2. 6인승 2열 독립 시트 : 기존에는 2열 시트를 접고 3열로 이동했지만, 2열 시트 가운데에 공간을 두어 카니발 차량처럼 뒷좌석으로 이동할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3. 기아 페이 : GV80에서 소개했던 차량에서 주유소나 일부 상점에서 차량 안에서 결제를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4.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 역시 GV80 및 몇몇 차량에 적용되어 있는 기술인데, 차에서 내려서 스마트 키로 차량을 간단히 조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4세대 쏘렌토 MQ4 | 3세대 쏘렌토 2.2 다잴 기준 | 4세대 쏘렌토 MQ4 2.2 디젤 |
전장(mm) | 4800 | 4810 |
전폭(mm) | 1890 | 1900 |
전고(mm) | 1685 | 1695 |
축거(mm) | 2780 | 2815 |
무게(kg) | 전륜 : 1840 ~ 1875 사륜 : 1920 ~ 1930 |
전륜 : 1755 사륜 : 1770 |
서스펜션(앞/뒤) | 맥퍼슨 스트럿/멀티 링크 |
|
엔진 | I4 | 스마트 스트림 D2.2 |
변속기 | 8단 자동 | |
구동 방식 | 전륜 구동 AWD |
|
배기량(cc) | 2199 | 2151 |
최고 출력(마력) | 202 | 202 |
최대 토크(kg.m) | 45 | 45 |
최고 속도(km/h) | - | - |
제로백(초) | - | - |
연비(km/l) | 전륜 : 13.2 ~ 13.6 사륜 : 12.2 ~ 12.4 |
전륜 : 14.3 사륜 : 13.7 |
가격(만원) | 럭셔리 : 2895 프레스티지 : 3095 마스터 : 3270 노블레스 : 3330 마스터스페셜 : 3675 AWD는 위 가격 +210만 원 |
트랜디 : 2948 |
트렁크 용량(L)- | - |
기아 4세대 쏘렌토 MQ4의 제원은
위 표를 참고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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