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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전기차 보조금 및 상한제 구간
안녕하세요. 전기차 전문 블로거 닥다이입니다.
올해 2021년부터 시행된 전기차 보조금 상한제
구간이 2022년에는 더 축소된다는 소식을 지난
12월 3일 환경부에서 간담회를 하고 개편안
소식을 전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예산
- 2021년 : 1조 1226억 원
- 2022년 : 1조 9352억 원
* 작년 대비 8126억 원 증가
2022 전기차 보조금 상한제 및 국가 보조금
전기차 판매 가격(트림별 출고 가격) | 2022 전기차 보조금(국가 보조금 + 지자체 보조금) |
5499만 원 이하 | 100% 지원 |
5500 ~ 8499만 원 | 50% 지원 |
8500만 원 이상 | 지원 없음 |
국가 보조금 | 최대 600만 원(인센티브 포함 최대 700만 원) |
여기서 전기차 판매 가격은 부가세와 옵션을
제외한 트림별 출고 가격을 기준으로 합니다.
전기차 보조금 상한제 비교
전기차 보조금 지원 비율 | 2021년(차량 판매가격 기준) | 2022년(차량 판매가격 기준) | 비교 |
100% | 5999만 원 이하 | 5499만 원 이하 | 500만 원 감소 |
50% | 6000만 원 ~ 8999만 원 | 5500만 원 ~ 8499만 원 | |
0% | 9000만 원 이상 | 8500만 원 이상 | |
국가 보조금 | 최대 700만 원 (인센티브 포함 800만 원) |
최대 600만 원 (인센티브 포함 700만 원) |
100만 원 감소 |
지자체 보조금 | 지자체 마다 상이함(아래 표 참고) | 100 ~ 200만 원 감소 |
이렇게 전기차 보조금 상한제가 변경되면서
국내 완성차 업계가 보조금 혜택을 대부분
받지만, 수입 완성차 업계는 대부분 지원을
못 받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기준에서는 테슬라도 올해는 100%
지원 기준을 만족했지만 내년도 기준으로는
50%를 만족할 예정입니다.
전기차 보조금 비교 : 2021년 vs 2022년
종류 | 2021년 | 2022년 | 비교 |
승용 국가 보조금 | 최대 800 만 원 | 최대 700 만원 | -100만 원 |
승용 지자체 보조금 | 최대 700 만 원 | 최대 500 만 원 | -200만 원 |
화물 국가 보조금 | 최대 1600 만 원 | 최대 1400 만 원 | -200만 원 |
화물 지자체 보조금 | 최대 800 만 원 | 최대 600 만 원 | -200만 원 |
2022 전기차 보조금 = 국가 보조금 + 지자체 보조금(확정 X)
승용
지역 | 국가 보조금(만 원) | 지자체 보조금(만 원) |
대전 | 700 | 500 |
울산 | 450 | |
대구 | 400 | |
부산 | ||
광주 | ||
인천 | 360 | |
세종 | 300 | |
서울 | 200 |
화물(1톤 기준)
지역 | 국가 보조금(만 원) | 지자체 보조금(만 원) |
서울 | 1400 |
800 |
대전 | 600 | |
인천 | 525 | |
울산 | 450 |
|
부산 | ||
대구 | 400 | |
광주 | ||
세종 | 3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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