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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자 소식

포르쉐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 가격 디자인 제원 성능

by 닥다이 2021. 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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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 전기차 CUV 포르쉐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 공개

안녕하세요. 자동차와 전자제품을 좋아하는

닥다이입니다.
포르쉐가 3월 4일, 포르쉐 전기차 타이칸의

CUV 버전,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를

버츄얼 월드 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포르쉐 전기차 최초의 전기차, 포르쉐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는 타이칸과 마찬가지로

포르쉐 911과 파나메라의 중간 사이즈입니다.


포르쉐는 이번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 공개

순수 전기 스포츠카 제품 범위를 확장하고,

지속적인 모빌리티 전략을 체계적인 단계를

밟아갑니다.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 타이칸 스포츠처럼

혁신적인 전기 구동 시스템을 탑재합니다.

기존 타이칸과 달라진 점은 CUV의 특성상

47mm 늘어난 헤드룸으로 뒷좌석 승객의

편의성이 증대되었고, 넓은 트렁크를 통해

최대 1,200 리터의 용량을 적재할 수 있으며,

전기 스포츠카 세그먼트의 성능을 갖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누가 봐도 포르쉐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디자인 요소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외관 디자인

포르쉐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의 디자인

포르쉐 911의 유전자를 물려받은 만큼 곡선

중심의 실루엣과 낮고 공격적인 스포티한

실루엣이 부각되어 포르쉐다운 스포츠카다운

매력을 보여줍니다.

전체적으로 '2018 제네바 모터쇼'에서 선보인

미션 E 크로스 투리스모 콘셉트 모델과 유사

합니다.


전면부는 작년에 많은 논란이 되었지만
이제는 포르쉐 타이칸만의 아이덴티티와

감성을 담은 고유 디자인을 계승합니다.

 

측면부후면으로 갈수록 가파르게 흐르는

스포티한 루프 라인, 이른바 “플라이 라인”

실루엣을 자랑합니다.

프레임리스 윈도우로 문이 구성되어 있고
앞에서부터 옆, 뒤에까지 부드러운 곡선과
볼륨감으로 구성되어 아름답습니다.

그리고 옆모습의 완성인 휠까지 완벽합니다.

후면부는 기존의 근육질의 날렵한 느낌

갖고 있지만, CUV 형태를 가지면서도

고유의 테일램프의 디자인을 갖으며, 날렵한

느낌과 듬직한 느낌까지 고루 갖춘 CUV지만,

완벽한 비율의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앞모습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에어커튼으로

불리는 전면 휠 앞쪽의 측면 에어 인테이크

커튼처럼 휠 위로 들어오는 공기를 유도하여

공기 역학을 개선함으로써 난기류를 줄입니다.
그리고 최신 포르쉐 모든 자동차에서 도입하는

헤드라이트로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에도

적용되었습니다.

 

4포인트 LED 헤드라이트로 에어커튼

바로 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모든 라이트 기능을 하나로 통합해 주는
역할을 하며, 마치 공중에 떠 있는 듯한
느낌을 연출합니다.

도어에는 전동 팝 아웃 도어 핸들을 적용해
차에 접근하면 자동 플러시 타입 도어입니다.

루프두 가지 선택 사양으로 제공되는데,
경량 알루미늄 소재의 컨투어드 루프

중앙부가 낮은 형태의 윤곽이 적용되어

모터스포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반면 파노라믹 고정식 글라스 루프

테슬라 모델에서 소개했듯이 넓은 개방감과

쾌적함을 선사합니다.

포르쉐 타이칸의 후면으로 유리 소재의

매끄러운 라이트 스트립과 유리 느낌의

'Porsche'로고가 특징입니다.

포르쉐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의 감각적인

휠을 구성하는 PSCB를 볼 수 있습니다.

초경량 PCCB를 선택할 수 있으며 두 브레이크

모두 최적의 반응성을 보여주며 감속할 수 있고,

까다로운 조건에서도 탁월한 제동 성능을 발휘합니다.

빠르게 달리고, 빠르게 멈출 수 있습니다.

속도, 제동 모두 완벽한 포르쉐 타이칸 투리스모입니다.

포르쉐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의 적재 공간

위 사진에서 보이는 후면 트렁크의 적재공간은

최대 1200리터입니다. 후면 적재공간뿐 아니라

전면부에도 작은 물품을 보관할 수 있는

81리터의 적재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실내 디자인

실내를 살펴보면 역시 포르쉐의 항공기 같은

아름다운 실내와 수많은 버튼이 보이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보입니다.

거의 모든 기계식 버튼이 디지털 버튼으로

대체되어 매우 간결하고 정돈된 분위기입니다.

포르쉐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4개의

디스플레이는 직관적이고 주의를 분산하지

않으며 편리한 사용자 친화적 구성입니다.

경사진 센터 콘솔 양쪽에 위치한 깊고

스포티한 시트는 14방향 또는 18방향으로

조절 가능하고 슬림한 헤드레스트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스포츠카에서 볼 수 있는 레이싱 시트 디자인입니다.

그 외에서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내부에

운전자를 위한 탑승자를 위한 편의 기능과

포르쉐만의 감성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는데, 대표적으로 몇 가지 살펴보면

운전석에서 가장 눈에 들어오는 부분

스티어링 휠과 센터 콘솔 및 센터패시아의

디스플레이 및 디지털 버튼입니다.

 

가장 먼저 다기능 스포츠 스티어링 휠입니다.

가운데 포르쉐 로고가 간지 나게 

'나 포르쉐다'라고 당당히 외치는 것 같습니다.

스티어링 휠은 모드 스위치와 센터 마킹이

적용된 다기능 GT 스포츠 스티어링 휠로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포르쉐 타이칸 운전석에서

스티어링 휠 뒤로 눈에 들어오는 계기판

16.8인치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포르쉐

차량의 특징인 운전자 중심입니다.
시야의 중심에 위치한 인스트루먼트 패널은
라이트 및 섀시 기능을 선택할 수 있는

다이렉트 터치 컨트롤이 포함된

컨트롤 패널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대시보드에 탑재된 10.9인치 디스플레이

포르쉐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PCM)

운전자의 선호도와 요구 사항에 따라

손쉽게 맞춤 구성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주 사용하는 주요 기능에 바로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위치한 8.4인치 센터 콘솔 컨트롤 패널

메뉴바에서 내비게이션, 미디어, 전화, 설정 및

애플 카플레이 기능 등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적재공간 및 충전구 등도 이 컨트롤 패널에서
열고 닫는 조작을 할 수 있으며, 배터리 충전

상태 확인 등 차량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르쉐 전기차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

내부 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

포르쉐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의 첨단 기술이

적용된 주행 편의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1. 어댑티드 에어 서스펜션

  - 편안함과 성능, 최적의 공기역학과

    공기저항계수 개선 사이의 균형을 이루어

    주행 거리는 늘리고 성능은 극대화해줍니다.

    또한 수동으로 조작 가능합니다.

2. 리어 액슬 스티어링

  - 후륜이 주행속도에 따라 전륜과 같은 방향

    또는 반대 방향으로 조향 됩니다.

    이는 상황에 다라 휠베이스를 단축

    또는 연장시키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고속에서 안정성을 높이고,

    커브길에서는 곡선 방향 가속을

    향상하며, 일상 주행에서는

    회전 반경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한마디로 좀 더 역동적이고

    빠른 곡선 주행에 큰 역할을 합니다.

3. 포르쉐 다이내믹 섀시 컨트롤 스포츠(PDCC Sport)

  - 차체의 기울어짐을 상쇄해 휠이 도로에

    더 밀착되게 하여 더 역동적이고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4. 포르쉐 토크 벡터링 플러스(PTV Plus)

  - 조향각과 주행 속도, 가속 페달 위치

    요 레이트 및 속도에 따라 후륜 안쪽에

    정확한 제동력을 가하여 스티어링의 동작 및

    정확도를 향상해 줍니다.

5. 액티브 차선 유지 및 트래픽 잼 어시스트

  - 우리가 아는 반자율 주행 기능입니다.

6. 차선 변경 어시스트

  - 우리가 아는 BSM 같은 기능으로

    차선 변경 시 사각지대 및 차선 변경

    방향에서 차량이 있을 시 경고해줍니다.

7. 나이트 비전 어시스트

  - 야간에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하여

    보행자나 동물을 열 화상 이미지

    표시하고 색상으로 강조하여 보여줍니다.

8. 서라운드 뷰

  - 주차 및 주행에서 주변을 레이더로

    감지하여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포르쉐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는 전기차

인 만큼 충전에 대해서 이야기 안 하고

넘어갈 수는 없겠죠.

양쪽 앞 휀더에 각각 전기 충전구가 달려 있는데,

한쪽은 급속 충전용, 한쪽은 완속 충전용입니다.

포르쉐 타이칸은 양산 순수 전기차 최초로

800V의 전압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최신 리튬 이온 기술이 적용된 퍼포먼스

배터리 플러스는 극한 조건용 레이스카인

919 하이브리드와 유사한 시스템입니다.

배터리 잔량 5%에서 80%까지 단 23분

이면 충전할 수 있으며, 전력은 더 많이

충전할 수 있으면서 무게는 더 가볍습니다.

 

배터리최대 93.4 kWh의 퍼포먼스 배터리 플러스를 기본 적용합니다.

 

포르쉐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 4가지 모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기본 사양

  - 하이테크 섀시 : 사륜구동 및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을 장착

  - 자갈(Gravel) 모드 : 거친 도로에서도 주행 적합성을 향상

* 옵션 :오프로드 디자인 패키지 - 지상고 최대 30mm까지 높임

1. 타이칸 4 크로스 투리스모

  - 380마력, 오버부스트 476마력

  - 제로백 5.1초, 최고속도 220km/h

  - WLTP기준 주행거리 : 389 - 456km

2. 타이칸 4S 크로스 투리스모

  - 490마력, 오버부스트 571마력

  - 제로백 4.1초, 최고속도 240km/h

  - WLTP기준 주행거리 : 388 - 452km

3. 타이칸 터보 크로스 투리스모

  - 625마력, 오버부스트 680마력

  - 제로백 3.3초, 최고속도 250km/h

  - WLTP기준 주행거리 : 395 - 452km

4. 타이칸 터보 S 크로스 투리스모

  - 625마력, 오버부스트 761마력

  - 제로백 2.9초, 최고속도 250km/h

  - WLTP기준 주행거리 : 388-419km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는 2021년 여름 출시

예정으로, 독일 시장 가격은 93,635 유로부터

시작하며 국내 출시 일정 및 가격 정보는 미정

입니다.

 

포르쉐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의 제원 및 성능은 아래 표를 참고 바랍니다.

포르쉐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

타이칸 4 크로스 투리스모

타이칸 4S 크로스 투리스모 타이칸 터보 크로스 투리스모 타이칸 터보S 크로스 투리스모
전동기(구동 방식) 듀얼 모터 AWD
모터 타입 PMSM
배터리(kWh) 93.4 
최고 출력(kW) 350 420
500 560 
최대 토크(Nm) 500 650 850  1050
제로백(초) 5.1 4.1 3.3 2.9
최고 속도(km/h) 220 240 250 250
항속 거리(km)-한국(환경부 기준) - - -  -
항속 거리(km)-WLTP 기준 456 452 452 419
복합 전비(km/kWh) 3.8
전장(mm) 4974
전폭(mm) 1967
전고(mm) 1409
축거(mm) 2904
공차 중량(kg) 2245 2245 2320 2320 
트렁크 용량(l) 앞 : 81
뒤 : 최대 1200
한국 가격(원) - - - -
가격(달러) 90900 110300 153500 187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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