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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DIY

윈드키퍼로 풍절음 차단과 방음

by 닥다이 2020. 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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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전에 첫 차를 샀을 때
차에 대한 애정이 사랑보다도 
더 높았을 때 작업했던 방음 작업입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풍절음 차단입니다.
제 첫차 포르테 세단에 작업한
풍절음 차단제입니다.
차를 타다 보면 운전석 또는 

조수석, 뒷문으로 달리는

바람 소리가 내부로 들어옵니다.
내가 신나게 달리고 있는 만큼 

달린다는 느낌이 있는

바람소리가 들어오죠.
이것을 풍절음이라고 합니다. 
차를 사고 아끼는 마음으로 
이것저것 작업을 하죠?
내차 정비는 내가 한다는 마음으로
자동차 정비도 제가 직접 했습니다.

자동차 관리를 잘해야
차를 오래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도 아끼는 마음에 
이것저것 많이도 작업했습니다. 
제가 작업한 풍절음 차단 작업 

첫 번째는 도어 안쪽 몰딩에 

몰딩을 추가하여 도어와 

차체 사이의 틈을 

더 꼼꼼히 막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제가 사용했던 제품은

사운드 락이라는 제품이고, 
인터넷에는 이것 외에 

윈드 키퍼, 윈드 가드, 

도어 몰딩 등으로 검색하면 나옵니다.

사운드락

사운드 락이라는 제품이고
제품 사진에서도 나타나듯이
도어 안쪽에 시공합니다. 
18m 길이로 문 4개를 
모두 시공할 만큼 넉넉한 길이입니다. 
기능으로는 제일 중요한 기능인 
풍절음 차단, 그다음 외부 소음 차단,

온도 유지 등이 있습니다.

사운드락

장착 방법은 제가 간단하게
설명하면 4단계입니다. 
첫째, 하단 도어 스텝 커버 탈거
이건 1자 드라이버로

지렛대 원리로 탈거합니다. 
안부서지니까 살살 힘주어서 탈거하세요. 
다 안 부서지게 잘 만든 거예요. 
두 번째로, 도어 안쪽 몰딩을 탈거합니다. 

세 번째로, 두 번째에서 탈거한

몰딩 안쪽 틈으로 사운드 락을 낍니다. 
네 번째로, 몰딩을 다시 낍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고무 망치나

나무망치가 있다면
몰딩을 낄 때 쉽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운전석 몰딩 탈거

위 사진을 보면 도어 안쪽 몰딩이

탈거되어 있습니다. 
탈거된 몰딩 옆으로 다른 몰딩이 

장착되어 있는 게 보일 겁니다. 

그 몰딩이 풍절음 차단을 위해
추가된 몰딩입니다. 
프레임에 맞게 끼우고 

기존 몰딩을 끼면
기존 몰딩에 추가되어 

몰딩이 더 두껍고 촘촘해져
문틈 사이로 풍절음이 들어오는 틈이 
더 없어지는 구조로 

풍절음 및 소음이 차단되는 것입니다.

운전석 몰딩 장착

장착 완성입니다.
몰딩이 두 겹으로 더 촘촘해졌습니다.

뒷자석 몰딩 탈거

뒷좌석 몰딩 탈거되고 겹겹이 장착해가는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이사진을 보면 어떻게 장착되는지

감이 잡힐 겁니다.

이렇게 뒷좌석도 완성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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