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XC60 모든 트림 전동화 완료, B6 마일드 하이브리드 3월 출시
안녕하세요. 자동차와 전자제품을 좋아하는
닥다이입니다.
볼보 XC60 B6 마일드 하이브리드 모델이
3월 출시됩니다.
볼보 XC60 T8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작년에 출시되어 엄청난 인기를 자랑하며,
예약이 많아 차를 인도받기까지 많은 시간
소요가 걸린다고 합니다.
볼보 XC60 B6 마일드 하이브리드 모델은
2.0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결합된 통합형 전동화
파워트레인으로 볼보 전동화의 단계입니다.
2021년부터 시작하는 볼보의 모든 차량
전동화로 인한 내연기관 엔진의 전동화로
마일드 하이브리드 출시입니다.
볼보 XC60은 2018년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벨라, 렉서스 LC500과 함께 '2018 월드 카
디자인 오브 더 이어' 최종 후보에 올랐으며
우승한 모델입니다.
안전하면 볼보, 볼보 하면 안전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많은 유명인들이 볼보 차량을 안전함을 많은
사례로 증명했습니다.
경비행기 충돌, 박지윤 부부 볼보의 주제를
검색하면 많은 안전 사례들이 나옵니다.
이제 디자인도 누구나 인정하는 스웨디시
감성을 반영하여 클래식하면서도 다이내믹
하고 스포티한 누가 봐도 이젠 감탄사를
불러일으키는 디자인으로 트렌드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외관 디자인
볼보 XC60 B6 마일드 하이브리드 외관
디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전면부는 폴스타 전기차를 포스팅할 때
언급했던 볼보의 시그니처인 토르의 망치라
불리는 LED 주간주행등과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이 고급스럽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커다란 Full LED 헤드램프는 시야 확보에
뛰어납니다.
전면 프런트 립이 일체형으로 적용되어
SUV지만 날렵하고 속도감 있어 보입니다.
측면부를 보면 독특합니다. 측면에서 볼보
XC60 SUV의 아이덴티티가 나타납니다.
크롬 데코 몰딩은 차를 더 특별하게 합니다.
20인치 다이아몬드 컷 알로이 휠은 볼보
XC60 T8의 묵직한 모습에 힘을 실어 줍니다.
그러면서 긴 보닛과 전면으로 떨어지는
각진 모습은 웅장한 느낌도 주는 매력이
다양한 모습입니다.
후면부는 독특한 테일램프가 눈에 띕니다.
볼보의 시그니처 테일램프 모양으로
테일램프 위치부터 트렁크 위까지 LED가
세로로 길게 뻗어 있어 차량이 더 커 보입니다.
전면부 프런트 립처럼 후면 디퓨저 립도
일체형으로 포인트가 됩니다.
실내디자인
볼보 XC60 B6 마일드 하이브리드 실내
디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이 적용되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차량 정보 및
주행 정보를 직관할 수 있습니다.
센터패시아 중앙에 9인치 디스플레이는
터치를 통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조작
할 수 있습니다.
송풍구 및 디스플레이가 수직으로 자리 잡고잡고
있습니다.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점은 시동 버튼
입니다. 일반적으로 시동 버튼은 토글식
또는 버튼식인데, 볼보 XC60은 다이얼을
돌려서 시동을 겁니다.
2열 공간의 공간감은 차체 크기대로 여유롭습니다.
착좌감 역시 볼보가 시트 편의성의 유명세
처럼 안락하고 편안합니다.
2열 센터 콘솔에서 차량 편의 기능을 독립적
으로 공조 조작이 가능합니다.
버튼이나 다이얼식이 아닌 터치 디스플레이
로 구성되어 고급스럽고 미래지향적이며
스마트합니다.
아래에는 220V와 12V단자도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내의 편의 기능은 초미세먼지를 걸러주는
PM 2.5 센서 및 미립자 필터가 추가된
어드밴스드 공기 청정 기능이 기본 탑재되고,
바워스&윌킨스 하이엔드 사운드 시스템은
업그레이드된 앰프가 적용되었고, 노이즈
캔슬레이션 기능과, 신규 재즈클럽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볼보의 상징 같은 브라운 나파 가죽과
크라프트 우드 트림은 볼보의 탑승자가 시선이
닿는 곳 모두 고급스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실내 센터 콘솔에는 고급스러운 오레포스의
크리스탈 기어노브가 적용됩니다.
그 외 앞좌석 통풍, 마사지 시트, 뒷좌석
전동식 선 블라이드도 적용됩니다.
볼보 XC60 B6 마일드 하이브리드 운전
안전 보조 시스템은 파일럿 어시스트 2인
PAS2가 적용되어 반자율 주행, 충돌 방지,
사각지대 경고, 차선이탈 방지 등 모든
운전 안전에 관련된 기능이 포함됩니다.
볼보 XC60 B6 마일드 하이브리드의
파워트레인은 2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48V 전기 모터, 8단 자동변속기가 결합
되어 최고출력 300마력, 최대토크 42.8
kgf·m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B6엔진에 장착되는 모터는 최대출력 10kW,
최대토크 4.1 kgf·m의 성능입니다.
XC60 B6는 제로백 6.9초, 최고속도는
180km/h입니다.
순수 내연 기관 가솔린 엔진이 장착된 볼보
XC60 T6는 최고출력 320마력, 최대토크
40.8 kgf·m의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B6 엔진에는 48V 배터리와 DC/DC 컨버터,
벨트 스타터 제너레이터(BSG)가 통합되어
전자 제어식 브레이크 시스템이 에너지를
회수해 동력에 보태는 방식입니다.
전기모터는 출발 때 엔진을 보조해 연료
소비량을 줄여 기존 대비 약 10%가량 향상
된 연비 효율을 보입니다.
볼보 XC60 B6 마일드 하이브리드의 판매
가격은 7천 ~ 8천만 원으로 예상됩니다.
볼보 XC60 B6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전자식
AWD가 지원됩니다.
전자식 AWD 시스템은 동력 대부분을 전륜으로
전달하며, 접지력을 위해 지속적으로 후륜이
필요한 토크를 계산하며, 전륜과 후륜에 최대
50:50 동력이 배분됩니다.
볼보 XC60 B6 마일드 하이브리드의 제원
및 성능은 아래 표를 참고 바랍니다.
볼보 XC60 | B6 | T6 | T8 |
전장(mm) | 4690 |
||
전폭(mm) | 1900 |
||
전고(mm) | 1645 |
||
축거(mm) | 2865 |
||
무게(kg) | - | 1945 |
2185 |
서스펜션(앞/뒤) | 더블 위시본/인테그랄 엑슬 | ||
엔진 | I4 터보 가솔린 + 48V 전기 모터 | I4 터보 가솔린 | I4 터보 가솔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변속기 | 8단 자동 |
||
구동 방식 | AWD | ||
배기량(cc) | 1969 | 1969 |
1969 |
최고 출력(마력) | 300 | 318 |
405 |
최대 토크(kg.m) | 42.8 | 40.8 |
40.8 |
최고 속도(km/h) | 180 | 230 |
230 |
제로백(초) | 6.9 | 5.9 |
5.3 |
연비(km/l) | - | 9 |
10.8 |
가격(만 원) | 약 7천 ~ 8천 |
인스크립션 : 7540 |
R-Design : 7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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