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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포항시 전기차 보조금 2023년 지원 규모, 금액, 지원 기간
안녕하세요. 자동차와 전자제품을 좋아하는
닥다이입니다.
2023 전기차 보조금 상한제 조정과 함께
국가보조금과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수 및
세부내용이 결정됐습니다.
2023년 경상북도 포항시 전기차 보조금은
보급 대수는 1,229대입니다.
승용 817대 + 화물 400대 + 승합 12대 = 1,229대
경상북도 포항 전기차 보급대수 및 신청기간
상반기 공고
경상북도 포항시 | 전체 | 일반 대상 | 우선순위 대상 | 공공부분, 택배 및 운송사업 |
택시 및 중소기업생산 |
신청 기간 | 1차 : 2월 20일 ∼ 6월 30일 (예산 소진 시 종료) 2차 : 7월 3일 ∼ 12월 8일(예산 소진 시 종료) 우선순위, 택배, 중소기업생산 물량 : ~ 9월 30일 택시 : ~ 7월 2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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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대수 |
1229대 1차 : 860대 2차 : 369대 |
848대 1차 : 860대 2차 : 369대 |
122대 1차 : 860대 2차 : 369대 |
96대 1차 : 860대 2차 : 369대 |
163대 1차 : 860대 2차 : 369대 |
일반 승용 전기차 | 817대 1차 : 572대 2차 : 245대 |
596대 1차 : 418대 2차 : 178대 |
82대 1차 : 57대 2차 : 25대 |
16대 1차 : 11대 2차 : 5대 |
123대 1차 : 86대 2차 : 37대 |
초소형 전기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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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전기 화물차(1톤) | 400대 1차 : 280대 2차 : 120대 |
240대 1차 : 168대 2차 : 72대 |
40대 1차 : 28대 2차 : 12대 |
80대 1차 : 56대 2차 : 24대 |
40대 1차 : 28대 2차 : 12대 |
경형 전기 화물차 | |||||
초소형 전기 화물차 | |||||
전기 승합차 | 12대 1차 : 8대 2차 : 4대 |
12대 1차 : 8대 2차 : 4대 |
- |
하반기 공고
경상북도 포항시 | 전체 | 일반 대상 | 우선순위 대상 | 공공부분, 택배 및 운송사업 |
택시 및 중소기업생산 |
신청 기간 | 2차 : 7월 3일 ∼ 12월 8일(예산 소진 시 종료) 우선순위, 택배, 중소기업생산 물량 : ~ 9월 30일 공공 : 11월 14일 택시 : ~ 7월 2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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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대수 |
468대 | 269대 | 63대 | 77대 | 59대 |
일반 승용 전기차 | 293대 | 180대 | 60대 | 16대 | 37대 |
초소형 전기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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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전기 화물차(1톤) | 170대 | 84대 | 3대 | 61대 | 22대 |
경형 전기 화물차 | |||||
초소형 전기 화물차 | |||||
전기 승합차 | 5대 | 5대 | - |
경북 포항 전기차 보조금 지원 조건
경상북도 포항시 전기차 보조금 2023년 기준 | |
신청 기간 | 1차 : 2월 20일 ∼ 6월 30일 (예산 소진 시 종료) 2차 : 7월 3일 ∼ 12월 8일(예산 소진 시 종료) 우선순위, 택배, 중소기업생산 물량 : ~ 9월 30일 택시 : ~ 6월 30일 |
신청 대상 | 개인 : 접수일 기준 최소 90일 이전부터 연속하여 포항시 내로 둔 만 18세 이상 시민 법인, 기업, 공공기관, 지방 공기업 : 접수일 기준 최소 90일 이전부터 연속하여 포항시 내로 둔 사업장 * 개인택시 등 개인영업용 차량의 경우 사용본거지를 기준으로 함 * 리스·렌트용 구매 시 법인 및 최종사용자 모두 지원신청자격(포항시 주소)을 갖추어야함 * K-EV100참여 기업 법인택시는 전기차 충전시설을 필히 갖추어야함. 외국인 : 접수일을 기준으로 최소 90일 이전부터 연속 하여 포항시에 거주하는 재외국민(F4비자), 국내영주권자(F5비자)등 국내체류기간이 2년이상 남아있는자 |
우선순위 대상 | 취약계층(차상위 이하계층, 장애인) 소상공인, 상이․독립유공자 , 다자녀가구, 생애최초 차량구매자, 노후 경유차 전기차 대체, 어린이통학차량구매자 |
신청 필수 조건 | ❍ 지방세 등(세외수입, 환경개선부담금포함) 체납이 있을 경우 보조금 지원불가 ❍ 자동차등록증 및 자동차등록원부 내 사용본거지가 포항시로 제한 * 사용본거지가 ‘포항시’가 아닌 경우 보조금 지급 불가 ❍ 지원신청 자격요건등은 보조금 지급시까지 유지(※변동사항발생시 보조금 미지원) |
전기차 보조금 지원 제외대상 | - 전기자동차 제작‧수입사가 자사 차량을 구매하는 경우 (단, K-EV100 참여 제작·수입사, 리스·렌트용 구매자는 제외 - 연구기관이 시험‧연구를 목적으로 구매하는 경우 - ‘재지원제한기간(소급적용)’ 내 2대 이상의 동일한 차종(예시 : 승용차간, 화물차간 등) 차량을 구매하는 경우 • 개인 : (승용차·승합차) 2년 / (화물차) 5년 • 법인 : (소형․중형․대형 승용차) 2년 / (소형 화물차) 5년 ※ 단,법인이 2대 이상 구매를 위해 한국환경공단에 신청할 경우에는 ‘재지원제한기간’ 미적용 및 국비만 지원 - 중앙행정기관에서 구매하는 경우 |
보조금 지원 수량 | 개 인(사업자): 1대/세대 법 인 : 1대 (2대이상은 환경공단 국비사업신청) 단. 법인 택시: 10대(K-EV100참여 업체인 경우)/ 그 외 법인택시: 2대 외국인 : 1대 |
보조금 지원 대상 선정 방법 | 출고ㆍ등록순 |
문의처 | 포항시 환경정책과![]() |
차종별 재지원 제한기간
구 분 | 일반 승용 | 초소형 승용 | 소형 화물 | 경형ㆍ초소형 화물 | 승합 |
개인ㆍ(개인)사업자 | 2년 | 5년 | 2년 | ||
법인 | 2년 | 제한없음 | 5년 | 제한없음 | |
공공기관 | 제한없음 |
제출서류 : 신청일 기준 1개월 이내 발급
- 공통 : 전기자동차 구매 지원신청서, 전기자동차 구매계약서, 동의서
- 개인 :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과거의 주소 변동사항 반드시 포함)
- 개인사업자 :주민등록 초본(상세내역 포함), 사업자등록증
- 법인, 기업체 등 : 법인등기부등본, 사업자등록증
- 외국인 : 외국인 등록증
- 지역거점사업 : 사업계획서, 사업 참여 신청서, 차량 제조사 확인서 등
우선 대상자 증빙서류
- 차상위 이하 계층 : 차상위 계층 증명서
- 기초생활수급자 :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 장애인 : 장애인 등록증, 복지카드 등
- 상이‧독립유공자 : 국가유공자증
- 소상공인: 소상공인 확인서
- 다자녀 : 가족관계 증명서(2005.1.1. 이후 출생 자녀 3명 이상 가구)
- 생애 최초 차량 구매자 :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중 자동차세 미과세 증명 서류(과세 사실이 없어야 함)
- 택시 : 여객자동차 운송사업 면허증, 사업자등록증
- 택배 : 운송사업허가증, 사업자등록증
- 노후 경유차 폐차 말소자 : 자동차등록증사본, 조기폐차 확인서, 노후경유차 말소등록증사본
- 어린이통합차량 : 어린이통학차량신고필증
경북 포항 전기차 보조금 2023년
경상북도 포항시 | 전체 | 전기차 국고 보조금 |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 |
일반 승용 전기차 | ~ 1280만 원 |
~ 680만 원 | ~ 600만 원 |
초소형 전기차 | 650만 원 |
350만 원 | 300만 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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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전기 화물차(1톤) | ~ 1800만 원 | ~ 1200만 원 | ~ 600만 원 |
소형 특수 전기 화물차 | ~ 2060만 원 | ~ 1460만 원 | ~ 600만 원 |
경형 전기 화물차 | 1500만 원 | 900만 원 | 600만 원 |
초소형 전기 화물차 | 850만 원 | 550만 원 | 300만 원 |
중형 전기 승합차 | 6000만 원 | 5000만 원 | 1000만 원 |
경상북도 포항 추가 보조금
국 비 추가 보조금
- 승용 : 차상위 이하 계층이 구매 시 국비 지원액의 10% 추가 지원
- 초소형 승용 : 차상위 이하 계층이 구매 시 국비 지원액의 20% 추가 지원
- 화물 : 소상공인, 차상위 이하 계층 구매 시 국비 지원액의 30% 지원
- 도심 내 영업용, 단거리 교통수단 등 지역거점사업 : 초소형 전기승용차 또는 초소형 전기화물차를 활용, 지역 거점사업 추진 시 국비 50만 원 지원
- 전기택시 승용차 : 국비 200만 원 지원
- 어린이통학버스 : 1대당 국비 500만 원
경상북도 포항시 전기차종별 2023 전기차 보조금
승용
구분 | 제조‧ 수입사 |
차 종 | 보조금 지원금액(만원) | ||
국비 | 지방비 | 계 | |||
승용 | 현대 | G80 Electrified | 337 | 297 | 634 |
GV60 스탠다드 2WD 19인치 | 340 | 300 | 640 | ||
GV60 스탠다드 AWD 19인치 | 337 | 297 | 634 | ||
GV60 스탠다드 AWD 20인치 | 326 | 287 | 613 | ||
GV60 퍼포먼스 AWD 21인치 | 311 | 274 | 585 | ||
Electrified GV70 AWD 20인치 | 322 | 284 | 606 | ||
Electrified GV70 AWD 19인치 | 337 | 297 | 634 |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23MY | 680 | 600 | 1,280 |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빌트인 캠 미적용 23MY | 680 | 600 | 1,280 |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20인치 23MY | 680 | 600 | 1,280 | ||
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19인치23MY | 680 | 600 | 1,280 | ||
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20인치 23MY | 655 | 577 | 1,232 | ||
아이오닉5 2WD 스탠다드 19인치 23MY | 678 | 598 | 1,276 | ||
아이오닉5 AWD 스탠다드 19인치 23MY | 653 | 576 | 1,229 | ||
아이오닉6 스탠다드 2WD 18인치 | 680 | 600 | 1,280 | ||
아이오닉6 롱레인지 2WD 18인치 | 680 | 600 | 1,280 | ||
아이오닉6 롱레인지 2WD 20인치 | 680 | 600 | 1,280 | ||
아이오닉6 롱레인지 AWD 18인치 | 680 | 600 | 1,280 | ||
아이오닉6 롱레인지 AWD 20인치 | 680 | 600 | 1,28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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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 EV6 스탠다드 2WD 19인치 | 680 | 600 | 1,280 | |
EV6 롱레인지 2WD 20인치 | 680 | 600 | 1,280 | ||
EV6 롱레인지 4WD 20인치 | 680 | 600 | 1,280 | ||
EV6 롱레인지 2WD 19인치 | 680 | 600 | 1,280 | ||
EV6 롱레인지 4WD 19인치 | 680 | 600 | 1,280 | ||
EV6 스탠다드 4WD 19인치 | 680 | 600 | 1,280 | ||
니로 플러스 | 680 | 600 | 1,280 | ||
The all-new Kia Niro EV | 680 | 600 | 1,280 | ||
EV6 GT | 304 | 268 | 572 | ||
승용 | BMW | IX3 M Sport | 293 | 258 | 551 |
MINI Cooper SE | 557 | 491 | 1,048 | ||
I4 eDrive 40 | 326 | 287 | 613 | ||
I4 M50 | 301 | 265 | 566 | ||
한국GM | 볼트 EV | 640 | 564 | 1,204 | |
볼트 EUV | 640 | 564 | 1,204 | ||
스텔란티스코리아 | Peugeot e-2008 SUV GT | 438 | 386 | 824 | |
DS3 CROSSBACK E-TENSE | 459 | 405 | 864 | ||
Peugeot e-208 | 484 | 427 | 911 | ||
Peugeot e-2008 SUV | 459 | 405 | 864 | ||
테슬라 | Model 3 Performance | 260 | 229 | 489 | |
Model Y Long Range | 260 | 229 | 489 | ||
Model Y Performance | 260 | 229 | 489 | ||
Model 3 Long Range | 260 | 229 | 489 | ||
Model Y RWD | 260 | 229 | 489 | ||
Model 3 RWD | 260 | 229 | 489 | ||
벤츠 코리아 |
EQA250(MY22-1) | 268 | 236 | 504 | |
EQA250(MY22-2) | 273 | 240 | 513 | ||
EQB300 4MATIC(5인승) | 275 | 242 | 517 | ||
EQB300 4MATIC(7인승) | 275 | 242 | 517 | ||
쌍용 | 코란도 e-motion 2WD Heat Pump | 608 | 536 | 1,144 | |
폴스타오토 모티브 |
Polestar 2 Long Range Single Motor | 488 | 430 | 918 | |
Polestar 2 Long Range Dual Motor | 201 | 177 | 378 | ||
볼보 | XC40 Recharge twin | 203 | 179 | 382 | |
C40 Recharge twin | 212 | 187 | 39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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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그룹 코리아 |
아우디 Q4 Sportback e-tron 40 | 253 | 223 | 476 | |
아우디 Q4 Sportback e-tron 40 Premium | 253 | 223 | 476 | ||
폭스바겐 ID.4 Pro | 560 | 494 | 1,054 | ||
스마트솔루션즈 | EV Z | 472 | 416 | 888 | |
초소형 | 대창모터스 | DANIGO | 350 | 300 | 650 |
마이브 | 마이브 M1 | 350 | 300 | 650 | |
쎄보모빌리티 | CEVO-C SE | 350 | 300 | 650 | |
CEVO-C SE VAN | 350 | 300 | 650 |
화물
종류 | 제작‧수입사 | 차 종 | 보조금 지원금액(만원) | ||
국비 | 지방비 | 계 | |||
소형 | 현대자동차 | 포터Ⅱ 일렉트릭 | 1,200 | 600 | 1,800 |
포터Ⅱ 일렉트릭(23MY) | 1,200 | 600 | 1,800 | ||
기아자동차 | 봉고Ⅲ 전기차 | 1,200 | 600 | 1,800 | |
한신자동차 | 플러스2.0 | 648 | 600 | 1,248 | |
제이스 모빌리티(주) |
이티밴 (22MY) | 1,200 | 600 | 1,800 | |
이티밴 (23MY) | 1,200 | 600 | 1,800 | ||
이티4밴(23MY) | 1,180 | 600 | 1,780 | ||
파워프라자 | 봉고3ev피스 | 536 | 600 | 1,136 | |
봉고3ev피스더블캡 | 437 | 600 | 1,037 | ||
대창모터스 | 다니고밴 | 784 | 600 | 1,384 | |
다니고C | 1,112 | 600 | 1,712 | ||
다니고C2 | 909 | 600 | 1,509 | ||
이브이 케이엠씨 |
MASADA 2밴 | 1,124 | 600 | 1,724 | |
MASADA 4밴 | 1,025 | 600 | 1,625 | ||
MASADA 픽업 | 1,078 | 600 | 1,678 | ||
MASADA 3세대 2밴 | 1,124 | 600 | 1,724 | ||
MASADA 3세대 4밴 | 1,025 | 600 | 1,625 | ||
㈜GS글로벌 | T4K | 1,200 | 600 | 1,800 | |
비바모빌리티 | 비바 | 932 | 600 | 1,532 | |
젤라 | 986 | 600 | 1,586 | ||
브라보 | 802 | 600 | 1,402 | ||
㈜제인모터스 | 칼마토EV | 498 | 600 | 1,098 | |
이엔플러스 | 이엔1톤 롱바디카고 | 959 | 600 | 1,559 | |
이엔플러스 EV1톤 롱바디트럭 | 1,009 | 600 | 1,6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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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특수 |
일진정공 | 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149.9km) | 1,053 | 600 | 1,653 |
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186.1km) | 1,321 | 600 | 1,921 | ||
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봉고) | 1,460 | 600 | 2,060 | ||
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포터) | 1,444 | 600 | 2,044 | ||
기아자동차 | 봉고 전기차 냉동탑차 | 1,400 | 600 | 2,000 | |
봉고 전기차 저상형 냉동탑차 | 1,400 | 600 | 2,000 | ||
경인모터스 | 경인1톤 전기 냉동탑차 | 1,151 | 600 | 1,751 | |
㈜오텍 | 오텍 무시동 전기 냉동탑차(봉고) | 1,253 | 600 | 1,853 | |
경형 | 파워프라자 | 라보ev피스 | 900 | 600 | 1,500 |
초소형 | 대창모터스 | 다니고3 | 550 | 300 | 850 |
다니고3 픽업 | 550 | 300 | 850 | ||
디피코 | 포트로-탑S | 550 | 300 | 850 | |
포트로-픽업S | 550 | 300 | 850 | ||
㈜진우에스엠씨 | 포텐스 | 550 | 300 | 850 | |
스마트솔루션즈 | D2C | 550 | 300 | 850 | |
D2P | 550 | 300 | 850 | ||
마스타전기차 | MASTA VAN | 550 | 300 | 850 | |
MASTA HIM | 550 | 300 | 850 |
승합 - 중형
제작‧수입사 | 차 종 | 보조금 지원금액(만원) | ||
국비 | 지방비 | 계 | ||
현대자동차 | 카운티 일렉트릭(어린이운송용 33인승 V2) | 4,052 | 1,000 | 5,052 |
카운티 일렉트릭 | 4,834 | 1,000 | 5,834 | |
카운티 일렉트릭(마을버스) | 5,000 | 1,000 | 6,000 | |
|
||||
이비온 | E6(JL618S) | 2,362 | 1,000 | 3,362 |
GS글로벌 | NEW BYD eBUS-7 | 2,894 | 1,000 | 3,894 |
비바모빌리티 | 브이버스60 | 3,211 | 1,000 | 4,211 |
에디슨모터스 | SMART 8.7 | 4,308 | 1,000 | 5,308 |
한차 | GREENWAY720 | 4,530 | 1,000 | 5,530 |
주의 내용
- 보조금을 지급받은 전기차 구매자는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제79조의 4 제1항에 따라 차량 등록일로부터 5년간 의무운행기간이 있으며, 이 기간 동안에는 차량을 말소 (폐차) 시 보조금 환수처리( ※ 단, 수출을 목적으로 말소등록하는 경우 의무운행기간은 5년, 그 밖의 경우는 2년)
- 의무운행기간 내 해당 차량을 매도하는 경우 그 매수자에게 적법 절차에 따라 잔여 의무운행기간에 관한 권리의무를 승계
(다만, 보조금을 받은 포항지역 거주자 간에는 차량 명의 이전 및 승계 가능)
- 타 지역으로 차량 명의 이전 시 아래의 운행기간별 보조금 환수율에 따라 지방비 보조금 환수 조치 (타 지역으로 전출 시는 보조금 미환수)
※ 의무운행기간 내(차종별상이) 중고 자동차 매매업체 판매. 양도(상품용) 불가
- 택시 추가 보조금을 지급받아 일반 자가용으로 매매하는 경우 추가 보조금에 대해서 사용 개월 수(환수율)에 따라 보조금 환수 - 의무운행기간 내 차량 등록 말소(폐차) 시에는 포항시의 사전 승인
- 의무운행기간을 충족하지 못하고 차량 등록 말소할 경우 원칙적으로 보조금(국비+지방비)을 전액 또는 운행기간별 환수율에 따라 환수, 교통사고나 천재지변 등 불가피한 사유인 경우 제외
- 다만, 폐차 시 보험사 등으로부터 지급받은 보상금액이 해당 차량 구매 시 지불한 가격보다 높은 경우에는 차액을 환수 조치하되, 운행기간에 따라 아래 표의 금액에 해당하는 금액을 초과하여 환수할 수 없음
- 보조금을 지원받아 전기화물차를 구매한 자(이하 “보조금 수령자”)가 해당차량을 1만 km 이상 운행하지 아니하고 최초 등록한 날부터 1년 이내에 판매하는 경우 보조금 수령자로부터 지급된 보조금의 30%를 회수함.
- 개정지침 시행일(′23. 04. 28.) 이후 전기 화물차를 판매하는 경우 적용
- 다만, 파산‧강제집행 또는 정상참작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회수하지 아니할 수 있음 - (부정수급) “위장전입 등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보조금을 신청하여 보조금을 지원받은 경우”에는 보조금(국비+지방비)과 이자를 환수
- 취약계층(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상이 유공자 등)이 차량 구매 시 차량가액에 따라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대상, 임대주택 입주자격 등에서 탈락될 수 있으므로 관계기관에 확인 바람
- 지원신청 접수일 기준 승용 2년 및 화물 5년 미만 차량이 있는 경우 지원신청접수 불가(보조금 미지원대상)
- 보조금 지원대상자 선정 이후에는 타 차종, 연식 변경 차량등으로 신청내용 변경 불가 및 당초 계약을 파기할 경우 보조금 지원 대상자 선정이 취소됨
- 자동차 제조·판매사는 보조금 지원대상자가 계약을 취소할 경우 포항시 환경정책과에 통보하여야 함
- 보조금 지원 대상자로 확정 통보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보조금 지급신청서류 검토 과정에서 결격사유(타 지자체 전출, 사용본거지가 포항시 외의 주소로 차량등록등)가 있는 경우 보조금 지급 불가
- 지방세 등(세외수입, 환경개선부담금등포함) 체납이 없는 자(보조금 지급 시)
- 서류 미비(미첨부), 서류 식별 불가, 시스템 입력오류 등 공고문 미숙지로 인해 발생하는 책임은 신청자에게 있음
- 공고문에 등에 표시되지 않은 사례에 대한 해석 및 결정은「2023년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및 포항시 환경정책과의 의견을 따름.
운행기간별 보조금 환수율
전기차 운행 기간(월) | 보조금 회수요율(%) |
~ 3 | 70 |
3 ~ 6 | 65 |
6 ~ 9 | 60 |
9 ~ 12 | 55 |
12 ~ 15 | 50 |
15 ~ 18 | 40 |
18 ~ 21 | 30 |
21 ~ 24 | 20 |
수출을 목적 등록 말소 경우
전기차 운행 기간(월) | 보조금 회수요율(%) |
~ 6 | 70 |
6 ~ 12 | 65 |
12 ~ 18 | 60 |
18 ~ 24 | 55 |
24 ~ 30 | 50 |
30 ~ 36 | 40 |
36 ~ 48 | 30 |
48 ~ 60 | 20 |
2023 전기차 보조금 국고 보조금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2023 전기차 보조금
2023년 전기차 보조금 vs 2022년 전기차 보조금 안녕하세요. 자동차와 전자제품을 좋아하는 닥다이입니다. 드디어 2월이 되서야 2023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발표했습니다. 2023년 물가 상승으로 인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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