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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관리

웨어이즈포스트 키워드 분석으로 블로그 상위 노출 - 블로그 최적화 3편

by 닥다이 2020. 4.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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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최적화 1, 2편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로 쓰는

네이버와 구글의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하여 상위 노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블로그 포스팅에 있어

블로그 포스팅이 첫 페이지 또는

통합검색 상단에 노출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키워드 분석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키워드란 무엇인가?

키워드란 검색하는 단어나 단어의 조합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최고의 이슈는 '코로나-19'이죠.

이 검색하는 단어가 키워드입니다.

또, 예를 들면 제가 최근에 포스팅한

'제네시스 G80'이나 'G80'이 키워드죠.

이렇게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단어를
잘 선정하고 조합하고, 살을 붙여

좋은 제목과 내용에 키워드를

적절히 잘 배치하면 키워드 검색했을 때
포스팅 내용이 상위 노출이 됩니다.

물론 키워드만 배치한다고 상위 노출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내용의 질 또한 중요하죠.

블로그에 머무르는 시간 또한 블로그 상위 노출

기준이 되기 때문에 내용의 퀄리티가 매우 중요합니다.

 

키워드를 잘 선정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총조회수와 문서수 두 가지 요소를
필수적으로 분석해야 합니다.

 

대중들이 많이 검색한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키워드는 아닙니다.

많이 검색하면 검색하는 만큼

이미 많은 정보가 제공되어 있어서

내가 포스팅한 내용이 그 많은 포스팅
글 사이에 파묻혀 버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검색량보다 인터넷에 제공되어 있는

문서수가 더 많으면 내가 포스팅한 글이
선택되어 보여질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예를 들어 '코로나'검색량이
최근 한 달간 10000건입니다.

근데 인터넷에 제공되어 있는

'코로나' 키워드 관련 문서가 1000000건이면

내가 등록한 문서가 조회되어 선택될 확률은
0.01%입니다.

이렇게 내가 올리고자 하는 포스팅의
키워드 검색량과 문서수를 분석해서

제목과 내용에 좋은 키워드를 언급하며
포스팅을 해야 상위 노출 및 조회수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키워드 분석할 때

'웨어이즈포스트' 사이트에서
PC 검색량, 모바일 검색량,
총 조회수, 문서수를 파악하여
제목과 내용에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http://whereispost.com/

 

웨어이즈포스트 - 블로그 검색 노출 누락 확인

블로그 검색 노출 누락 체크

whereispost.com

 

웨어이즈포스트 메인 페이지입니다.

첫 화면은 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여 블로그에 포스팅한 글이

잘 노출이 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지가 네이버 블로그 기반으로

만들어진 페이지라 네이버 블로그만
노출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티스토리 블로그 및 타 포탈 블로그 및
사이트는 노출 확인을 할 수 없으므로,

네이바 블로그 사용자가 아니면
필요 없는 기능입니다.

 

위 사진의 아래 사진 왼쪽은
네이버 블로그 검색했을 때이고,
오른쪽 사진은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했을 때 사진입니다.

 

저희는 웨어이즈포스트 페이지 메인의
왼쪽 바 두 번째 메뉴인 키워드 마스터로

키워드 분석을 해 보겠습니다.

설명이 길었는데,
오늘 포스팅의 핵심인 키워드 분석할 수 있는
웨어이즈포스트의 키워드 마스터 메뉴입니다.

위 사진에 안내되어 있듯이

해당 키워드 PC 검색량, 모바일 검색량,
총 조회수, 문서수가 수치로 나타나 있고,

블로그 순위는 10위까지 네이버(N),
티스토리(T), 다음(D), 기타(E)로

구분되어 표시됩니다.

블로그 순위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키워드의 블로그 포스팅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상위 블로그인 이유를 이 리스트 블로그들을 보며
분석하여 본인의 블로그에 적용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입니다.

 

위 사진은 '코로나'로 검색했을 때

관련 키워드 및 PC 검색량, 모바일 검색량,
총 조회수, 문서수, 블로그 순위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항목은
총 조회수, 문서수 두 항목입니다.

 

제가 표시한 빨간 네모에서

가장 좋은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바로 '코로나 긴급생계비 지원'입니다.

총조회수가 597800건으로 다른 관련 키워드보다

상대적으로 적지만 문서수가 5267개입니다.

 

물론 위에 데이터에서

관련 키워드가 문서수 대비 총조회수가
100배 많지만 이미 너무 많은 문서가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저런 키워드의 문서 속에서
내 블로그가 최상위 노출이 될 확률은 희박합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키워드 분석의 핵심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문서수가 총조회수보다 많으면 안 됩니다.

2. 문서수가 5000건 이하의 키워드가 좋습니다.

   당연히 문서수보다 총조회수가 커야 합니다.

3. 문서수가 5000건 10000건 이상이면
문서수 대비 총조회수가 높아야 하고

   웬만하면 문서수가 적은 게 좋습니다.

4. 여러 관련 키워드를 잘 조합하여 1 + 1 = 4의

   효과를 만듭니다.

이것만 잘해도 블로그

페이지뷰가 많이 증가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키워드를 잘 조합한다는 것은
위 자료를 바탕으로 제목을

'코로나 긴급 생계지원비 국내 현황'

정하여 포스팅을 한다면

'코로나'로 검색해도 노출될 것이고,

'코로나 국내 현황', '코로나 현황',

'코로나 긴급 생계지원비'로 검색해도
노출될 것입니다.

 

물론 말이 되는 키워드여야 하죠.

아무거나 조합하면 바보가 아닌 이상

누가 선택하여 조회할까요.

 

오늘은 이렇게 키워드 분석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오늘 블로그 최적화 3편이 블로그 최적화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키워드 분석 홈페이지는 ‘웨어이즈포스트'외에도

많은 페이지가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도 자체적으로 지원하고 있고,

각자 자기가 사용하기 편한 툴이나
홈페이지를 사용하여 분석하면 됩니다. 

 

저도 이렇게 키워드 분석하여
제 블로그가 이제 4달째인데

누적 조회수가 9만이 넘었어요.

물론 운도 따라준 것 같습니다.

 

블로그 최적화 4편에도
유익한 정보로 안내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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