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V60 첨단 기술부터 성능 가격 모두 공개
안녕하세요. 자동차와 전자제품을 좋아하는 닥다이입니다.
제네시스가 9월 30일 제네시스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만들어진 첫 전기차 GV60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 행사를 온라인으로 제네시스 월드와이드 유튜브, 네이버 TV 등을 통해 공개했습니다.
제네시스 GV60는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를 적용한 제네시스의 첫 전용 전기차이고, 현대 아이오닉 5, 기아 EV6의 프리미엄 버전입니다.
제네시스 G80e라는 전기차가 먼저 출시됐지만, 제네시스 GV60은 제네시스 G80e와 다르게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하는 모델입니다.
G80e는 내연기관의 플랫폼을 공유해 내연 기관과 실내 공간의 크기가 비슷하지만 GV60은 전기차답게 차체에 비해 넓은 실내공간을 구성합니다.
제네시스는 알파벳과 숫자로 이뤄진 차명 체계에서 숫자가 낮을수록 역동성, 숫자가 높을수록 우아함을 강조하는 방향을 의미해 GV60은 컴팩트하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강조합니다.
제네시스 GV60은 10월 6일부터 계약 시작합니다.
외관 디자인
제네시스의 디자인 정체성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바탕으로 쿠페형 CUV 스타일의 날렵하고 다이내믹하면서 가장 역동적인 디자인으로 고성능 EV 이미지를 강조했습니다.
전면부
GV60는 정제되고 볼륨감 넘치는 차체에 더욱 진보적인 이미지를 갖춘 두 줄 디자인의 쿼드램프를 적용했습니다. 두 줄 디자인은 GV60가 빠르게 지나쳐 가더라도 한 눈에 제네시스임을 보여주는 상징입니다.
또한 램프 레벨 아래로 한층 와이드한 신규 크레스트 그릴을 배치함으로써 고성능 이미지를 강조함과 동시에 차량 하부에 위치한 고전압 배터리의 냉각효율을 높이는 등 전기차에 최적화된 기능적 디자인을 구현했습니다.
측면부
후드에서부터 스포일러까지 간결하게 다듬어진 쿠페 스타일의 측면부 실루엣은 짧은 오버행과 2,900mm에 이르는 긴 휠 베이스로 다이내믹한 프로파일을 구현하며 고성능 이미지와 제네시스 전용 전기차만의 진일보한 캐릭터를 완성했습니다.
또한 윈드 쉴드 글라스부터 윈도우라인(DLO, Day Light Opening) 상단을 따라 흐르는 크롬라인 ‘볼트 DLO’는 GV60만의 역동성을 보여주는 또 다른 디자인 요소로 아직 정형화되지 않은 전기차 디자인의 독특한 멋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아이오닉 5에서 선보인 디지털 사이드 미러와 오토 플러시 아웃 사이드 핸들로 첨단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후면부
감성적이고 절제된 바디 위에 스포티한 느낌을 살린 투 라인 테일램프를 적용하였으며, 리어 펜더의 숄더 볼륨을 강조한 낮고 와이드한 프로파일과 쿠페형 루프 끝단에 위치한 고정형 리어 윙 스포일러로 고성능 EV 이미지를 강조했습니다.
외관 특징
- 클램쉘 (CLAMSHELL) 후드
- 제네시스 엠블럼
- 디지털 사이드 미러
- 오토 플러시 아웃사이드 핸들
외장 컬러
- 비크 블랙
- 우유니 화이트
- 마테호른 화이트
- 세빌 실버
- 카본 메탈
- 멜버른 그레이
- 로얄 블루
- 상파울로 라임
- 하나우마 민트
- 아타카마 코퍼
- 아타카마 코퍼 무광
실내 디자인
GV60의 실내는 제네시스 내장 디자인 철학인 ‘여백의 미(Beauty of White Space)’를 바탕으로 여유로운 공간을 추구하면서도 플로팅 아키텍처와 GV60 만의 섬세함으로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현했습니다.
크리스탈 스피어
GV60 실내에서 가장 눈에 띄는 구(球) 형상의 전자 변속기, 크리스탈 스피어는 시동이 꺼져 있을 때는 무드등이 들어와 크리스탈 오브제(objet)로 고객에게 심미적인 만족감을 선사하고 시동 시에는 구 모형이 회전하며 변속 조작계가 나타나 마치 미래 모빌리티에 탑승한 듯한 실내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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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요소 뿐만 아니라 차량의 운전 가능 상태를 직관적으로 알려주는 제네시스만의 세심한 배려이자 디테일로서 고객과 차량이 교감을 이뤄내는 감성 요소이기도 합니다.
- 플로팅 콘솔 : 플로팅 콘솔은 공중에 떠 있는 듯한 디자인으로 슬림 칵핏 그리고 플랫 플로어와 함께 전용 전기차의 특징인 극대화된 실내 공간감을 선사합니다.
-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ccIC, connected car Integrated Cockpit)은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파노라믹 디스플레이로 연결돼 하이테크한 이미지를 연출합니다.
- 친환경 소재 : GV60의 실내에는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친환경 및 재활용 소재가 곳곳에 활용되었습니다. 시트와 도어 암레스트(팔걸이)와 콘솔 암레스트, 크래쉬 패드에 옥수수 등 자연물에서 추출한 식물성 성분으로 제작된 친환경 가죽이 적용되었고, 재활용 페트병과 폐그물 등을 가공해 만든 원사가 들어간 직물이 시트 커버와 도어 센터트림 등에 사용되었습니다.
내장 컬러
- 옵시디안 블랙
- 토렌트 네이비
- 애쉬 그레이·글레시어 화이트
- 몬스테라 그린·카멜 베이지
- 몬스테라 그린·글레시어 화이트
첨단 기술
- 페이스 커넥트 : 차량이 운전자 얼굴을 인식해 키 없이도 차량 도어를 잠금·해제할 수 있는 기능. 최대 2명 등록
- 지문 인증 시스템 : 간편 결제, 발레 모드 해제 시 필요한 인증 기능, 시동, 주행
-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디지털 키 : 최대 3명 공유
- 헤드 업 디스플레이
-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
- V2L
- 플러그 앤 차지 (PnC) : 충전 간편 결제 기술
- 무선 충전 인프라 시스템
-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ccIC)
- 뱅 앤 올룹슨 사운드 시스템
- 릴렉션 컴포트 시트
- 에르고 모션 시트
파워트레인
- 배터리 용량 : 77.4 kWh
- 350㎾ 초급속 충전 : 18분 이내 10%에서 80%까지 충전 가능
- 완속 충전 : 기존 7.2kW => 11kW 증대, 충전 시간 단축.
1. 스탠다드 후륜
- 주행거리 : 451km
- 최고 출력 : 168kW
- 최대 토크 : 350Nm
2. 스탠다드 사륜
- 주행거리 : 400km
- 최고 출력 : 234kW
- 최대 토크 : 605Nm
3. 퍼포먼스
- 주행거리 : 368km
- 최고 출력 : 320kW(부스터 모드 : 360kW)
- 최대 토크 : 605Nm
- 부스터 모드 제로백 : 4초
-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e-ASD) 최초 적용 : 퓨처리스틱, G-엔진, E-모터
- 최고 수준의 정숙성 확보 : 전기차에 특화된 다양한 흡차음재를 적용
- ANC-R : 능동형 소음 제어 기술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 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
-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BCA)
- 차로 이탈 방지 보조(LKA)
-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RCCA)
- 후측방 모니터
- 하이빔 보조(HBA)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 차로 유지 보조(LFA)
-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 2)
-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
- 운전자 주의 경고(DAW)
- 후방 모니터
-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 전방, 측방, 후방 주차 거리 경고(PDW)
-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PCA)
-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 안전 하차 보조(SEA)
안전
-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MCB)
- 앞좌석 프리 액티브 시트벨트
- 전면부 : 충돌 에너지 분산을 위한 다중 골격 구조 적용
- 측면부 : 사이드 실 알루미늄 압출재와 센터 필러에 핫스탬핑 보강재 적용
- 앞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 포함 8개의 에어백 기본 적용
2022 제네시스 GV60 판매 가격
- 스탠더드 후륜 : 5990만 원
- 스탠더드 사륜 : 6459만 원
- 퍼포먼스 : 6975만 원
위 내용으로 보아 제네시스 GV60은 전기차 보조금 상한제에 따라 스탠다드 후륜은 전기차 보조금 100% 지원 가능하여 옵션을 넣지 않는다면 최소 4천만 원 초반대에 구매 가능해 보이며, 나머지 모델은 전기차 보조금 50% 지원에 따라 5천만 원대에서 구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원 및 성능
제네시스 GV60 | 스탠다드 | 퍼포먼스 |
구동 | 후륜구동 풀타임 4륜구동 |
풀타임 4륜구동 |
배터리(kWh) | 77.4 |
|
최대 출력(kW) | 후륜 : 168 사륜 : 234 |
320 |
최대 토크(Nm) | 후륜 : 350 사륜 : 605 |
605 |
주행거리(km) | 후륜 : 451 사륜 : 400 |
368 |
제로백(초) | - | 4 |
최고 속도(km/h) | - | - |
복합 전비(km/kWh) | 후륜 : 5.1 사륜 : 4.5 |
4.1 |
전장(mm) | 4515 |
|
전폭(mm) | 1890 |
|
전고(mm) | 1580 |
|
축거(mm) | 2900 |
|
공차 중량(kg) | - | - |
가격(만원) | 후륜 : 5990 사륜 : 6459 |
697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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